여순지역연구소 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여순지역연구소 인사말

여순지역연구소 인사말

안녕하세요.
여순지역연구소는 순천과 여수를 중심으로 한
전남 동부 지역 역사를 연구하기 위하여 설립한
인문학술원 산하 기관입니다.
여수와 순천은 전남동부 지역의 중심도시입니다. 따라서 ‘여순지역’은 여수와 순천 지역뿐만 아니라 전남동부 지역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여순지역은 영남과 호남의 접경 지역이고, 대륙과 대양이 만나는 남해안의 중심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지정학적 특성으로 인해 여순지역은 호남 지역에 위치하면서도 독자적인 문화적 정체성을 지닌 지역이기도 합니다.


여순지역은 2021년 10.19 여순사건 특별법이 통과되면서 한국현대사의 중요한 지역으로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여순지역연구소는 이 지역의 독자적인 문화적 정체성을 규명하고, 현재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10·19 사건을 비롯한 지역 현대사의 주요 주제들을 연구하기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여순지역연구소는 2018년부터 제주대 탐라문화연구원, 여수지역사회문제연구소 등과 함께 여순 10·19와 제주 4·3을 공동으로 연구해왔습니다. 여순지역연구소는 그동안 연구해온 연구 성과를 연구 총서로 출판하려고 합니다. 또한 여순지역연구소는 그동안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못한 여순 10·19 사건 관련 해외자료 조사와 수집에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려고 합니다.


여순지역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그동안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여순지역연구소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국립순천대 인문학술원 여순지역연구소장

전라남도 순천시 중앙로 255 순천대학교 인문예술대학 107호 인문학술원
TEL : 061-750-3964 | FAX : 061-750-3964
Copyright © 순천대학교 인문학술원. All rights reserved.